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프린트

[대한조선학회 함정설계 공모전 조선해양공학과팀 종합 3위 & 한국선급회장상 수상] 등록일 : 2021-10-01

조선해양공학과 조회수 : 186


대한조선학회 함정설계 공모전 조선해양공학과팀 종합 3위 & 한국선급회장상 수상


목포해양대학교(총장 박성현) 조선해양공학과(학과장 서광철) 선박해양설계연구팀(지도교수 오대균)은 (사)대한조선학회가 주관하고 해양경찰청이 주최한 설계 공모전에서 종합 3위 수상과 함께 후원사인 한국선급으로부터 한국선급회장상을 수상하였다.


본 공모전은 전국의 조선공학 전공 대학생들이 해양경찰청에서 제시한 설계주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조선기술을 접목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공모전으로 올 해 2회를 맞이하였으며 한국선급,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이 후원하였다. 이번에 해양경찰청이 제시한 주제는 '독도전담 경비 고속함정 설계'였으며, 대한조선학회가 주관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설계보고서 심사와 프리젠테이션 평가를 거쳐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목포해양대학교 설계팀은 조선해양공학과 3, 4학년과 대학원생 그리고 해군사관학부 1학년 학생 총 7명으로 팀을 구성(리더 이상규군)하였으며 이번 여름방학 동안 설계교육과 실적선조사를 거쳐 500톤급 40노트 경비함정을 설계 제안하였다. 해외에서는 이미 특수선에 널리 적용되는 탄소섬유를 선체소재로 하여 경량화를 실현하였고 여기에 고성능 가스터빈을 탑재하여 기동성과 작전반경을 추가 확보하였다. 또한 경량화를 통해 무장과 지휘통제 체계를 보완함으로써 무력시위 대응과 적극적인 영해수호가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목포해양대학교 설계팀은 오는 10월 7일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해양경찰청 '차세대 함정 발전 컨퍼런스'의 개막행사에 초청되었으며, 11월 4일 군산 새만큼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대한조선학회 2021년도 정기총회'에서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재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축하바랍니다!